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자 (단국대학교) 윤정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039 - 1,047 (9page)
DOI
10.9728/dcs.2021.22.7.10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공학설계 교과목 담당 교수자 및 학생들의 만족도와 요구 조사, 실제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공학 설계 교과목의 효과적인 팀 활동 수행을 위한 전략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 교수자를 대상으로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설계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 운영 현황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공학 설계 교과목의 온라인 수업의 계획, 개발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 팀 활동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917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