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수 (선문대학교) 심현애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19 - 432 (14page)
DOI
10.5762/KAIS.2024.25.9.4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에서 협업을 통한 온라인 실시간 활동 중심 수업을 운영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의 S대학교에서 교육치위생학및실습 과목을 수강한 여학생 37명이었다. 연구방법은 기존의 전공 교과목을 재설계하는 개발(사례)연구와 그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 방법을 포함하였다. 개발연구는 체제적 수업설계를 위한 ADDIE 모형을 적용하였다. 실험연구는 협력적 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의 사전-사후 평균점수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을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만족도는 5점 만점으로 전년도 수업과 비교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연구의 결과이다. 수업과 관련된 4가지 맥락(치과위생학 전공학습, 교육 관련 실습 과제, 협업 활동, 온라인 실시간 수업환경)을 고려하여 총 18개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설계 전략이 적용된 15주차 분량의 수업 진도표, 5가지 활동 단계별 구체적인 운영 방법(5주차~14주차), 성적평가 방법을 작성하였다. 둘째, 실험연구 결과이다. 활동 중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협력적 자기효능감(t=-2.53, p<0.05)과 문제해결 능력(t=-4.93, p<0.001)이 향상되었다. 활동 중심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전년도보다 0.53점 높았다. 학생들의 피드백 내용 23건을 분석한 결과, 치위생 전공학습에 도움 4건, 교육학 실무 연습에 도움 11건, 협력과 관리 경험 5건, 온라인 실시간 수업의 장점 3건으로 분석되었다. 이로써 협업을 통한 온라인 실시간 활동 중심 수업이 참여 학생들의 핵심역량(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과 수업만족도를 향상시킨 것을 확인하였다. 전공, 지역, 학교급별 다양한 후속연구에서 수업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