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유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57 - 465 (9page)
DOI
10.5762/KAIS.2022.23.8.4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기제 대면수업과 실시간 온라인 블록 수업간 의사 공감척도와 학습윤리 인식 및 포트폴리오 활동성과를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 소재 D의과대학 의학과 1학년 학생으로 2019년 34명, 2020년 41명을 포함하여 총 75명이었다. 수업 전후 성과를 비교하기 위해 첫 수업 시간에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업 종료 후 동일 설문지를 활용하여 2차 조사를 수행하였다. 포트폴리오 성과 평가는 수업 종료 후 1회 실시하였다. 2019와 2020년 수업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2019년은 학기제로 주1회 1시간 15주, 2020년은 2일간 집중하여 수업이 이루어졌다. 2020년은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살려 학생 일인당 약 5~10분 내외로 1:1 피드백이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 분포의 차이는 없었다. 2019년과 비교하여 2020년 정서적 공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표절관련 행위, 수업에서의 부적절 행위, 환자존중 또는 기밀보장에 위반하는 행위 등 학습윤리 인식이 높았다. 특히 포트폴리오 활동에 적극적이였고(2019년 3.88~4.03점, 2020년 4.38~4.49점), 교수자의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2019년 학기제와 2020년 블록 수업이라는 교육기간과 대면과 실시간 온라인 수업이라는 교육매체의 차이가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05-001686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