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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연화 (서울대학교) 권혁진 (서울대학교) 신윤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19 - 361 (43page)
DOI
10.15400/mccs.2024.09.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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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완화 및 대학생활 적응 향상을 위해 설계된 집단 상담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메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RISS 학술연구 정보서비스, KISS 학술데이터베이스, 국회도서관 온라인 DB에서 선정된 20개의 관련 연구를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 크기는 1.337로 나타났으며, 개인체계, 학교체계, 사회체계, 문화체계 모든 영역에서 큰 효과 크기를 보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유형별로는 미술 및 음악 등 예술 매체를 활용한 집단 상담과 심리치료 이론 기반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큰 효과 크기를 보였고, 융합프로그램은 중간 효과 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집단 운영 방식에 따라 대면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의 효과 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비대면으로 진행된 집단에서도 큰 효과 크기가 있었으나 대면 집단에 비해 효과 크기는 작았다. 한편, 대면과 온라인 앱을 병행한 프로그램에서는 중간 정도의 효과 크기가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넷째, 집단 회기 수에 따라, 5~9회기와 10회기 이상에서는 큰 효과크기를 보였으나, 5회기 이하에서는 중간 효과 크기를 보였고 중재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및 이론적 배경
2. 연구 방법
3. 중국인 유학생 대상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결과
4. 메타분석 결과 요약 및 논의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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