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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송화 (경운대학교) 이경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7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55 - 183 (29page)
DOI
10.24300/jkscw.2021.09.70.3.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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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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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는 증가하는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을 위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은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기도 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폰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통합하고, 과학적인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통합적인 분석 방법(research synthesis)인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검색은 선정기준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2020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33편의 논문을 최종 분석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국내에서 실시된 스마트폰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정적 심리·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큰 효과, 부적 심리ㆍ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중간효과 크기를 나타내었다. 둘째, 정적 심리·사회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변인은 학교급, 총회기수, 주당회기수이다. 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할 경우이며, 총회기수는 6∼8회기, 프로그램 횟수는 주 1회로 진행할 때 가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부적 심리·사회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 변수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연구대상별로 심리·사회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전략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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