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4卷 第4號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13 - 1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에서 교육행정 교육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대표적인 교육행정 교육 과정인 대학원 교육행정전공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의 교육행정 교육의 발전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미국의 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교육과정과의 비교연구방법을 택하여 한국의 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교육과정의 특징을 밝혀 보았다. 미국과 한국의 교육행정전공 학과 혹은 프로그램 10개를 선정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한국의 대학원 교육행전공은 미국에 비해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 전공이 미분화되어 있으며, 학위유형이 단순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의 내용이 현장과 괴리되어 있고 획일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미국과 한국의 대학원「교육행정전공」프로그램 비교
Ⅲ. 미국과 한국의 대학원「교육행정전공」프로그램 특성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