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찬 유경훈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73 - 20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행정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교육행정학회의 대표적인 학술 지이면서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의 보고인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의 경향과 특징을 분석하여 한국 교육행정연구의 흐름을 되돌아봄과 동시에, 향후의 학문적 발전과제 및 실제 적 의의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논문 1433편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연구주제,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시기별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주제 측면에서의 분석결과로는, 첫째,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의 연구 주제가 점차 다양화되어가고 있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발표된 연구주제의 비중은 시대적 흐 름이나 현장에서의 관심에 상당히 민감하게 대응하며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 째, 시대가 지나면서 교육행정 이론을 다룬 연구들의 비중이 오히려 상당히 감소했다는 특징 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방법 측면에서의 분석결과로 첫째, 시대에 따라 특정 연구방법으 로의 편중현상이 나타났다. 둘째, 연구방법의 편중현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꾸준히 연구방 법의 다원화 경향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육행정학연구’는 지난 30여 년간 이러한 교육행정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관련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끌어오면서 한국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기틀과 실천적 기반을 마련 해 주었다는데 적지 않은 의의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와 함께 ‘교육행정학 연구’의 보다 큰 발전과 약진을 위한 과제들도 남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