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위 (경기대학교) 이재섭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3호 (통권 제88권)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41 - 156 (16page)
DOI
10.31667/jhts.2021.9.88.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최대 고객인 중국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한한령(限韓令) 후 중국인들의 한류에 대한 태도가 국가이미지, 그리고 방문의도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한류를 통한 한국관광을 활성화시키고 한국 방문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에 대한 태도는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한령(限韓令) 후에도 한국 드라마,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 접촉 후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좋아졌다는 것이 사실이며, 한류에 대한 태도가 한국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에 대한 태도는 한국 방문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를 통해 형성된 국가이미지의 하위요인별 국민이미지를 제외하고 국가이미지 중 국제관계이미지, 경제적이미지, 정치적이미지가 높아지면 방문의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한령(限韓令) 후 중국인들의 한류에 대한 태도가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한한령(限韓令) 후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이미지로 전환시키고 한국 관광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면서 지속적으로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관광객을 유치확대에 있어 의미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