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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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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전영 (우송대학교) 정의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8 - 65 (8page)
DOI
10.5762/KAIS.2021.22.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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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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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 게이밍 요소 중에서 내러티브와 디스플레이 주사율, 그리고 공간 실재감이 사이버 멀미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12명의 피실험자가 참여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가상현실 게임에서 내러티브는 피실험자가 지각하는 높은 수준의 공간 실재감을 바탕으로 콘텐츠 만족도와 플레이 타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러티브적인 게임 요소가 있는 경우에는 디스플레이 주사율이 공간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내러티브가 없는 환경에서는 주사율이 공간 실재감에 영향을 준다고 분석할 수 있다. 주사율은 가상현실 콘텐츠 몰입감과 현존감 향상 배경에 시각적인 요소가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높은 공간 실재감을 통한 긴 게임 플레이 타임이 측정되었으며 높은 게임 경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주사율은 사이버 멀미의 발생 시점과 멀미의 정도에는 유의한 정도의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게임의 만족도나 플레이타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러티브가 있을 때 주사율이 공간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내러티브가 없는 환경에서는 주사율이 공간 실재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할 수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나 기획자들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의 사이버 멀미 저감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정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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