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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진혁 (부산대학교) 박재국 (부산대학교) 김기흥 (부산교육대학교) 김은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6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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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실태 및 초등교사와 초등특수교사의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향후 통합교육 현장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특수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초등특수교사 145명, 초등교사 111명 등 총 256명을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 실태를 살펴본 결과, 초등특수교사와 초등교사 모두 빈번한 문제행동유형으로 주의산만행동이라고 응답했다. 문제행동 중재를 위해 도움을 받는 사람은 선배교사였다. 문제행동에 대한 대응 수준에서 ‘문제행동에 대해 혐오자극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항목과 ‘문제행동은 목표달성을 위한 비효과적인 수단임을 주지시킨다’의 항목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초등특수교사와 초등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하위 항목 중 중재지식에 대한 차이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수교사는 경력, 보직여부, 문제행동 중재 및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연수 유무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일반교사는 성별, 경력, 문제행동 중재 및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연수 유무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특수교사와 초등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실행과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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