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효원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진행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과 인식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연구의 특징을 찾아보며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대상은 2020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등재지와 등재후보지의 연구였으며, 코로나19 시대 초등학교 교사 관련 논문 총 25편이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선정 대상의 일반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게재연월,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대상지역, 표본크기, 연구방법을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의 주제 분석을 위해 각 연구의 결과를 원격수업 현황, 긍정적·부정적 경험 및 인식, 대응방법, 필요한 지원, 교사의 역할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적인 특징으로는 연구대상으로 삼은 시기로 2020학년도 1학기의 경험 및 인식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질적연구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시대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과 인식 연구 결과의 주제는 다음과 같이 5개의 영역과 총 17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되어 분류되었다. 그 영역과 세부영역은 수업 준비 및 실행 영역(수업 준비, 수업 실행, 평가, 연수), 학생 관리 및 지원 영역(학습 수준, 학습 태도, 학습 결과, 생활지도, 상호작용), 심리적 차원(개인, 외부, 관계), 환경 및 행정적 차원(환경변화, 지침 및 매뉴얼, 개인 책임화), 그리고 법적·윤리적 차원(저작권, 인권)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각 영역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교사가 대응한 방법과 초등학교 교사의 지원 요구,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