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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승주 (재단법인 서울시복지재단) 김미성 (성균관대학교) 이양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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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개인이 갖는 인권에 대한 책무는, 자신의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권리를 존중하는 것과 타인의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권리를 존중하는 것, 두 측면을 포함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의 목표와 체계를 갖춘 형식적 인권교육과 환경 속에서 존중받는 경험을 통한 잠재적 인권교육이 아동의 자기존중과 타인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20년 전남학생인권 실태조사’에 참여한 초, 중, 고등학생 1,828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산분석의 결과, 개인체계의 경우, 성별에 따라 타인존중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시체계의 경우, 형식적 인권교육은 타인존중에, 잠재적 인권교육은 자기존중과 타인존중에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잠재적 인권교육의 경우 그 효과의 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존중에 대해 발달단계와 형식적 인권교육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건강한 자아존중감 발달과 타인존중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기반한 인권교육 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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