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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대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8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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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신뢰,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신뢰가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표를 두고 수행하였다. 모든 검증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하는 호텔종사원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신뢰가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고객지향성, 조직몰입의 관계에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에 대한 검증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호텔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기간은 2020년 4월15일부터 4월24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300부를 배포하여 286부를 회수하였으며, 답변이 불성실한 15부를 제외하고 총 271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신뢰, 고객지향성,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밝혀냈다. 또한 신뢰 역시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침을 밝혀냈다. 그리고 신뢰가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고객지향성, 조직몰입의 관계에 매개효과를 나타냄을 밝혀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른 궁극적인 본 연구의 결과는 호텔기업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관리 관점에 조직커뮤니케이션, 신뢰, 고객지향성, 조직몰입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조직관리 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의 기여도, 한계점을 서술하였고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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