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영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9 - 22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비폭력대화 중재 모델에 기초한 회복적 생활교육 구현방안을 소개하는 것이다. 먼저, 비폭력대화 원리로 재고해 보면 회복적 정의는 피해 복구 차원을 넘어 조화롭게 욕구를 충족하는 온전한 존재로의 회복이며, 타의에 의한 상/벌이 아닌 자발적 책임에 의한 감사/부탁 기제로 응보를 회복하는 것이며, 권위적인 지배체제에서 평등한 협력체제로 회복함으로써 모두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회복적 생활교육은 내면에서부터 시작해 전체를 아우르는 평화적 하부구조와 문화를 구축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비폭력대화의 ‘내면중재’를 익히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현장의 누구라도 자신의 위치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구현해가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