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선 (부산대학교) 홍창남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41 - 5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혁신학교가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교육연구정보원의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3차년도 초등학교 교사, 학교, 교장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혁신학교가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사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및 교사 수준 변인을 통제한 후, 위계적 선형 모형(HL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모형 분석 결과, 교사 소진이 학교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혁신학교가 교사 소진을 의미 있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혁신학교 성과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교사 업무 경감을 위해 혁신학교가 지원한 각종 지원책들의 실질적인 효과가 간접적으로 검증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