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우 (단국대학교) 이세연 (명덕고등학교) 조헌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9 - 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와 학생들의 기후변화 관련 이해 및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국제 학술지에 출판된 기후변화 관련 과학적 개념 이해 및 인식 등에 대한 조사 연구들을 추출?분석하여 문항 유형이나 응답 대상, 내용 요소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개념 이해,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는 학생 수준별로 다양한 유형에 따라 개발되어 있었고, 기본 개념에 대한 문항이 원인이나 메커니즘, 효과를 묻는 문항에 비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의 경우, 개념 이해에 비해 비교적 상급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우는 일부였으며, 중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중에 관심, 인간에 의한 발생,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은 많은 반면, 기후변화 해소 가능성에 대한 믿음 및 관련 정책에 대한 문항은 적어 지속가능 발전 등의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관점 설문은 주로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내용은 필요성, 실행 수준, 효과, 실행 시 어려움 및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교육에 대한 평가나 환류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검사 문항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분석은 기후변화 교육의 성과를 측정하고, 학습자의 지식이나 태도 등의 변화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