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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금호 (대구대학교) 이수진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55 - 278 (24page)
DOI
10.21183/kjcm.2022.03.21.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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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후변화 교육을 위한 유아교사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22명이었다. 기후변화 과학적 지식, 기후변화와 인간과의 관계, 기후변화 대응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기후변화에 대해 인지는 하고 있었으나 온실효과, 기후변화, 온실가스의 종류 등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개념을 갖고 있어 과학적 지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기후변화와 인간과의 관계에서 인간에 의한 지구온난화의 주원인을 오존층 파괴와 결부시켜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나, 인간이 느끼는 기후변화의 신호는 적절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직접적인 기후변화는 인식하고 있었으나 인간에게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편이었다. 셋째, 유아교사들의 기후변화 대응에서 기후변화협약은 매우 잘 인지하고 있었고, 기후변화 방지 주체와 완화 노력은 개인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기후변화 책임 국가는 모든 국가에게 있다는 인식이 가장 컸다. 또한 기후변화 관련 정보 습득은 인터넷이나 매체를 통한 것이 가장 많았고, 기후변화 관련 정부 대책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는 인식이 높았다. 생활 속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실천에서는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줄이는 정도는 상당히 높았지만, 해야 하는 행동을 하는 정도는 보통이거나 소극적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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