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이 (서울한천초등학교) 이성희 (서울계남초등학교)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39 - 152 (14page)
DOI
10.22368/ksecce.2022.12.2.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상청 자료를 토대로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4 학년군, 5?6 학년군을 대상으로 15차시 분량의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현상-원인-영향-대응 4단계로 이루어졌으며, 학년군별 학생용 도서와 교사용 도서로 제작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검사 결과’, ‘기후변화 대응교육에 대한 학생 만족도 결과’, ‘프로그램 운영 보고서’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 결과로 첫째, 개발된 기후변화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향상시켰다. 둘째, 대다수의 학생들이 개발된 기후변화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셋째, 기후변화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교사들의 보고서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운영 후 교사의 기후변화 및 관련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시각이 확대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첫째,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상, 원인, 영향을 이해하고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기후변화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기후변화 교육이 학교 교육과정 및 생활 속에서 지속적이고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기간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