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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7 - 50 (14page)
DOI
10.21298/IJTHR.2021.11.35.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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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인플루언서는 관광지 방문의도와 관광상품을 구매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지에 대한 행동의도에 있어서 관광 인플루언서 매력성의 역할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관광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지각된 가치와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을 통해 형성된 가치가 소비자의 태도를 통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관광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시청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21년 7월 7일부터 1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30명의 패널 데이터를 Embrain 온라인리서치 회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본 연구결과 육체적, 사회적, 전문적 매력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태도에는 사회적 매력만 유의하였다. 이는 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태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매력이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행동의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는 학술적으로 지각된 가치와 태도 및 행동의도를 설명하는 인플루언서 매력성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마케팅 실무자들이 관광인플루언서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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