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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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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정희 (중앙대학교) 이우철 (지우컴퍼티)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4 - 96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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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인 마켓 인스타그램의 내용분석 및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탑 인플루언서와 일반 인플루언서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탑 인플루언서와 일반 인플루언서 간 연간 판매 진행 횟수, 판매 제품 개수, 제품 판매 품목, 제품의 평균 가격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탑 인플루언서는 일반 인플루언서 보다 소수의 주류 제품군에 집중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반면에 일반 인플루언서는 상대적으로 보다 다양한 제품군에 분산된 양상을 보여준다. 셋째, 탑 인플루언서와 일반 인플루우언서 모두의 경우 제품의 대부분의 타겟 성별 “공용” 또는 “여성”이었으며 남성을 타겟으로 한 제품은 매우 소수 였다. 넷째, 인플루언서가 되기전에 유명인이었던 빈도는 탑인플루언서와 일반 인플루언서 간 차이가 없었다. 다섯째, 탑 인플루언서와 일반 인플루언서간 닉네임 유형의 차이는 없었다. 단 전체적으로 이름 관련 닉네임이 이름과 관련 없는 닉네임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탑 인플루언서의 경우 제품위주로 포스팅 하는 경우가 일상과 제품관련 내용을 균형있게 포스팅하는 경우보다 많았다. 반대로 일반 인플루언서의 경우 일상과 제품관련 내용을 균형있게 포스팅하는 경우가 제품 위주로 포스팅하는 사례보다 많았다. 일곱째, 인스타그램 피드의 택스트 마이닝 결과 탑 인플루언서들이 일반 인플루언서보다 상업적 키워드로의 집중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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