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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준 (한국교육개발원) 김영식 (경남대학교) 양민석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10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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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4년과 2007년 사이의 진로교육 정책 변화가 일반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진 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의 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 I의 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와 중3 코호트 내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교육프로그램 변수와 코호트 변수 간 상호작용항을 포함한 코호트고정효과모델(Cohort Fixed Effects Model)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2004년 기준(고3 코호트), ‘진로와 직업’과 ‘진로상담’ 등은 학생의 대학 전공만족을 제고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진로교육 프로그램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2004년에서 2007년 사이의 진로교육정책 변화가 일반고등학교 내 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의 효과성 변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들을 토대로 본 연구는 일반고등학교 내 진로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및 효과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고, 진로교육프로그램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학교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연계 강화 및 진로상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확대 등이 필요함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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