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8 - 113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자기(自己)’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인 예술이 한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변화에 미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연구자는 사회 구성원인 한 개인의 예술적 삶에서 자기이해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기 위해 자문화기술지를 선택하였다. 연구 과정은 2년간의 작품, 사진, 보도자료, 인터뷰 자료, 작가노트 등을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돈을 겪으며 자기만의 삶의 방식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변화한다. 타인이 요구하는 삶이 아닌 나만의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 지속적으로 자기를 변화시키려고 한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욕구는 한 가지의 역할이나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새롭게 발전된 모습의 자신을 바라게 된다. 셋째, 온전한 자기를 찾으려고 한다. 완벽한 자기가 아닌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는 단계에 다다른다. 한 개인에게 있어서 예술경험은 끊임없는 인식의 과정으로 자기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주변을 확장된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결과는 예술경험이 삶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으며, 예술의 의미와 가치에 관해 재확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