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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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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신 (인천대학교) 김홍찬 (뮌헨공과대학교 산업디자인)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5 - 30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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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아이덴티티 전략은 커뮤니케이션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기업전략의 중요한 일환이다. 아이덴티티는 기업의 철학과 이미지를 제품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주고, 기업의 이미지를 제품에 동일하게 구현해 준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2009년 아이폰의 등장으로 스마트폰의 개념이 재정의 되면서부터 하드웨어 중심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의 시각적인 요소만으로는 아이덴티티의 차별화를 가져올 수 없게 되었다. 트랜드와 사용자 니즈(Needs)에 민감한 스마트 폰에서 이제는 아이덴티티와 그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개념은 완벽하게 변화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2009년 스마트폰 등장 이전 모바일 폰의 아이덴티티 정립 요소와 스마트폰 등장 이후 하드웨어보다 더 중요해진 다양한 모바일 폰의 요소들이 어떻게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애플을 사례 연구로 하여 사용자 경험 디자인 모델을 바탕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아이덴티티 정립을 위한 요소를 다음의 네 가지인 제품 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Human Interface Guideline), 모바일 환경 생태계(Ecosystem), 공간 아이덴티티(Store Identity)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제품 포트폴리오와 모바일 환경의 생태계와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그리고 통합적인 공간 아이덴티티가 결합하여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구성하게 되면 이는 사용자 경험에 더해지게 되고 이러한 사용자 경험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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