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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태한 (전북대학교 무형유산정보연구소)
저널정보
동아시아고대학회 동아시아고대학 동아시아고대학 제5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7 - 31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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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황해도굿 장단의 무속적 의미를 살핀 글이다. 그동안 황해도굿 장단의 실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살피지 않아 실제로는 춤 반주 장단인 거성장단을 인사장단으로, 존재하지 않는 막장단이 황해도굿의 대표적인 장단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황해도굿 장단에 대한 성과는 미진하다. 이 글에서는 먼저 그동안 글쓴이가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황해도굿의 실제 장단 10여 가지를 구체적인 양상과 함께 제시하였고, 이를 다시 춤 반주 장단과 노래 반주 장단으로 나눠 기능과 의미를 살폈다. 개별 굿거리를 살펴 황해도굿 장단이 굿거리 연행과 긴밀한 관련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래서 황해도굿 장단은 춤장단이 굿의 연행과 깊은 관련이 있어 신령의 청배와 강신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거성장단에 맞춘 거성춤이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만세받이장단이 신령의 위상과 관련이 있어 격이 높은 신령의 경우에는 긴만세받이장단을, 격이 낮은 신령의 경우에는 자진만세받이장단을 사용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신령의 예술성과 유흥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춤 반주 장단인 삼현장단과 노래 반주 장단인 타령장단의 기능도 함께 살폈다. 현재 황해도굿은 서울, 인천, 경기 등지에서 활발하게 전승되고 있어, 북쪽에서 내려온 굿으로 볼 것이 아니라, 남쪽에 자리잡은 굿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서울굿, 인천굿, 경기굿의 하나로 황해도굿의 위상과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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