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상원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글쓰기 교과목 학습자들이 배운 내용을 글쓰기로 정리하게 유도 하여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과 학습 능력을 기르는 학습연계글쓰기(WTL)의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부산외국어대학교의 2019학년도 2학기 <세상을바꾸 는글쓰기> 1개 분반을 대상으로 42명의 학생들에게 총 8번의 WTL 활동을 진행하였다. 효과성 검토 방법은 두 가지였다. 첫째, 교양교과목의 배경지식 학습 정도 를 설문조사와 활동지를 분석하였다. 사전조사에 비해 사후조사의 결과가 긍정적이었고, 학습활동의 내용도 교양교과학습의 목표를 내면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다양한 글쓰기 장르와 대학의 학술적인 글쓰기 과정 이해를 검토하였다. 두 번에 걸쳐 소논문의 주제와 형식을 무기명으로 질문하는 활 동을 진행하였고, 답변을 사이버강의실에 달아 둠으로써 학습자 개인만이 아니라 공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교수자 역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도 방향을 좀 더 쉽 게 찾을 수 있었다. 물론 WTL만의 특성을 두드러지게 하기 어렵고 검증 도구가 좀 더 필요하 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한계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추후 학습자 개 별 면담 등을 통해 보완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