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영 (고려대학교) 조수현 (계명대학교) 이상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67 - 1,2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능 직전부터 고등학교 졸업 이후 학업을 지속하는 1년 동안의 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업소진과 학업감정의 종단적 관계를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서울, 인천, 경기 소재 8개의 고교 출신 청소년 총 1,01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학업소진 및 학업감정의 초기값, 변화율, 이차변화율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소진과 학업반감, 학업불안은 모두 이차함수 성장모형으로의 해석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에 따라 감소하였다가 증가하는 U자형의 형태를 보였다. 둘째, 학업불안이 높을수록 시간에 따른 학업소진의 감소량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반감이 더 많이 감소할수록 학업소진이 다시 증가하는 속도는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은 학업감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고, 한국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학업반감 및 학업불안과 학업소진의 관계를 처음으로 검증한 첫 연구라는 가치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한계를 포함하여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