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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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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준 (고려대학교) 김선희 (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 안상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행정연구 한국행정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2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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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공공서비스 전달 체계의 패러다임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있다. 최근의 행정 개혁은 효율성 등 시장의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신공공관리론(NPM)적 관리방식에 문제를 제기하고, 공공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해법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동 생산(co-production)에 기반을 둔 ‘공공서비스 디자인’ 접근법을통해 기존 패러다임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을 탐색한다. 공공서비스 디자인은 공공서비스 분야에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도입하는 것으로서 사용자의 경험과 협업을 강조한다. 공공서비스 디자인은기존 행정 모형과 달리 시민 개인에게 관심을 가지며, 개별 공공서비스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는점에서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공공서비스디자인 원리가 도입된 국내 사례인 ‘국민디자인단’ 활동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기존 공공서비스전달 체계의 대안적 모형으로서 공공서비스 디자인의 가능성을 진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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