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혜선 (광주대학교) 진명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놀이 지원을 위해 원내 컨설팅을 수행하고 영아교사들의 컨설팅에 대한 경험과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 3명이며, 연구자는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컨설팅은 3월부터 8월까지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컨설팅을 통해 교사들은 컨설턴트와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원을 받고 반성적 사고과정을 통해 자율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컨설팅 과정에서 동료교사와 배움과 나눔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 과정에서 영아 놀이 지원에 대한 교사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 영아교사들은 컨설팅을 통해 자신들이 영아중심 놀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 교사 역할 간의 차이를 깨닫고 교사 주도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영아에게 놀이 주도권을 줌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영아 중심 놀이를 실천하게 되었다. 또한 영아교사들은 영아의 수준별 놀이 지원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컨설팅을 통해 현장의 동료교사로부터 경험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개선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유아교사와 달리 다양한 교사 역할이 요구되는 영아교사의 놀이 지원을 위해 현직교사를 위한 상황맥락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방안이 마련될 때 영아 놀이 지원을 위한 전문성을 담보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