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우 (서울밴처대학원대학교)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49 - 7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자기돌봄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을 통하여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17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교사의 자기돌봄이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심리적 소진에 부(-)의 영향을,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심리적 안녕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심리적 안녕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자기돌봄 연수와 치유상담 프로그램 지원체계의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