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정환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5 - 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둘째는 심리적 소진 극복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 그리고 셋째는 교사의 개인적 요인(연령, 근무 기간, 결혼 여부)에 따른 심리적 소진 상태 및 극복 전략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보육교사 4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내용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 심신 건강(인지기능저하, 심신 피로 현상), 그리고 문제극복 전략에 대한 것이었다. 연구 결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가운데 정서적 소진과 탈인격화가 교사의 인지기능저하 및 심신 피로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심리적 소진의 극복에는 문제직시 전략과 자기개방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개인적 요인에 따라 심리적 소진의 수준과 극복 전략의 방식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정서적 소진과 탈인격화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개발, 교사가 자기개방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소통 분위기의 어린이집 환경조성, 그리고 교사의 개인적 요인을 고려한 상담 지원시스템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294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