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미영 (홍익대학교) 김선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19 - 1,4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2020학년도 1학기에 수행된 대학 원격수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수집, 분석하여 대학 및 설문 특성에 따라 만족도와 불만족 요인을 비교,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언론 및 관련 사이트에 게시된 총 18개 대학의 26,185명 만족도 데이터와 25,688건 불만족 요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카이제곱검정, 독립표본 t-test, ANOVA를 실시하고, 불만족 요인 관련 프레임워크를 개발, 적용하여 요인을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원격수업 만족도는 대학 및 설문 특성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원격수업 불만족 요인 역시 대학 및 설문 특성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전반적으로 수업 설계, 학습자원 개발 및 운영, 수업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불만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설문의 시행 주체 및 내용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불만족 요인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향후 원격수업과 관련된 종단적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