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화 (경성대학교) 손은수 (창원문성대학교) 이종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8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 지역 커피전문점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감정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그 영향관계에서 커피전문점의 배경음악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실증적 조사를 통한 검정 결과,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감정반응(긍정적, 부정적)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고객감정반응은 행동의도에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배경음악의 조절효과를 검정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인 좌석의 안락성이 고객의 긍정적 감정반응에 조절효과를 나타내었고, 심미성은 고객감정의 부정적인 반응에 조절효과를 나타내어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감정반응에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무적 시사점은 고객의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와 같은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고객의 긍정적 감정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고, 고객의 부정적 감정을 유발시키는 서비스스케이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일부 조절효과가 있는 배경음악은 장르, 템포 등 변경음악의 변수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