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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아 (조선대학교) 한승오 (나주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5 - 4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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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물리적인 환경과 함께 사회적인 환경도 고객행동에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논문은 한식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인적서비스, 고객유사성, 고객적합행동을 서비스스케이프 변수로 설정하였고,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6.0과 SmartPLS을 이용하여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로 인적서비스, 고객유사성, 고객적합행동은 모두 고객감정반응의 긍적적 감정에 영향을 주지만, 인적서비스와 고객유사성은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다만 고객적합행동은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객과의 관계지속성에 있어 긍정적 감정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 감정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사회적 스케이프의 관계지속과의 영향 안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변인을 연구한 결과 인적서비스, 고객적합행동, 고객유사성 순으로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긍정적 감정을 증가 시킬 수 있는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 요소를 파약하여 적용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차후 연구에서는 부정적 감정을 발생하게 하는 불편감과 같은 요인과 원인에 대해 적절한 감정처리 요소를 파악하여 지속적인 한식전문점을 방문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요인의 전략 수립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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