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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권수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5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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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의 갈등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갈등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리더십 유형(거래적 리더십, 변혁적ㆍ진정성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조직 내 갈등 유형인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서울시내에 위치한 특1급과 특2급 호텔의 종사자로부터 얻은 239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셀프리더십만이 과업갈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ㆍ30대가 4ㆍ50대에 비해 과업갈등을 많이 경험하고, 300만 원 이상의 월평균소득을 가진 종사원이 300만원 미만의 월평균소득자보다 과업갈등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ㆍ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이 관계갈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ㆍ30대가 4ㆍ50대에 비해 관계갈등을 많이 경험하고, 5년 이상 근무한 직원이 5년 미만 근무한 직원보다 관계갈등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의 과업갈등을 낮추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셀프리더십을 높일 수 있는 조직체계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직무 간 협조체계를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 관계갈등을 낮추기 위해서 리더는 진정성을 가진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며, 구성원들이 셀프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체계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구성원 간에 공감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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