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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중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1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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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위한 모형으로 선행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문화콘텐츠의 요소인 지적재산권⋅애니메이션⋅출판이 신뢰 및 국가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인과관계분석으로 결과를 도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H1: 지적재산권은 애니메이션에 긍정적(+)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일반소비자들은 지적재산권과 애니메이션의 관련성에 소극적 관점을 보이고 있다. H2: 지적재산권은 신뢰에 긍정적(+)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일반소비자들은 지적재산권과 신뢰의 관련성에 소극적 관점을 보이고 있다. H3: 지적재산권은 출판에 긍정적(+)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일반소비자들은 지적재산권과 출판의 관련성에 적극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H4: 애니메이션은 신뢰에 긍정적(+)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일반소비자들은 애니메이션과 신뢰의 관련성에적극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H5: 출판은 신뢰에 긍정적(+)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일반소비자들은 출판과 신뢰의 관련성에 적극적 관점을 보이고 있다. H6: 신뢰는 국가브랜드에 긍정적(+)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일반소비자들은 신뢰와 국가브랜드의 관련성에 적극적 관점을 보이고 있다. 매개효과의 분석에 있어서는 애니메이션→신뢰→국가브랜드에서 신뢰의 매개역할은 매개의 효과가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적재산권→신뢰→국가브랜드에서는 신뢰의 매개역할이 매개의 효과가 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판→신뢰→국가브랜드에서는신뢰의 매개역할이 매개의 효과가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사점으로 지적재산권, 애니메이션, 출판의 콘텐츠를 잘 연구 개발하여 국가 이익의 향상과 국가 브랜드의 위상제고 및 국가신뢰의 향상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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