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장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9 - 1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기존 미디어와의 상호 존속성을 필요로 한다. 기술과자본에 의한 헤게모니 다툼이 아니라 어떻게 활용 보완할 것인가, 혹은 공존과 함께대체재로서의 매개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융합적 시선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지상파 방송의 드라마 시청률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케이블 TV, 인터넷, 스마트 모바일 등을 통한 재방송 혹은 다시보기(VOD)가 증가하고 있다. 일방적으로 보여주기 식에 일관했던 방송의 개념이점차 희석되고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 모바일 플랫폼이 대두되면서 방송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사고파는 ‘소비’의 형태가 일반화됐다. 즉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시청자였던 개인이 능동적으로 방송 콘텐츠를 구매하는 행위가 활성화된 것이다. 오픈 네트워크형 매체이자 개인화된 매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 미디어 모바일 시청자의 미디어 스위칭 현상이 자연스럽게 이행되고 있다. 그래서 본연구는 시청자의 심리적 속성, 행태적 태도, 개성, 주관적 성향 등을 연구하는 Q 방법론을 도입하여 주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QUANL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총 32개의 Q 표본과 30 개의 P 표본(사람)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독특성을 지닌 3개의유형을 발견하였다. 연구 분석의 원활함을위해서 제1유형을 ‘가벼운 그림자형 - routine’, 제2유형을 ‘절친한 친구형 - usefulness’, 제3유형을 ‘까다로운 이성형- technical’ 이라 각각 명명화 하였다. 이를 토대로 유형별로 나타난 특징을 반영해서 모바일 다시보기 영상 프로그램의 유통및 판매의 방향성이 도출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에서 다시보기(VOD) 프로그램의 시청자 세분화 전략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