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33 - 241 (9page)
DOI
10.17548/ksaf.2015.12.22.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최근 비선형 시청행위 확산에 따라 TV 및 N스크린 서비스 등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융합형 VOD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가입자의 기억에 의존하는 설문조사에 기반하고 있어, 실질적인 이용행태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용이 하지 않았으며, 유·무료 이용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케이블가입자가 실제 이용한 유료 VOD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내용,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케이블가입자들이 이용한 유료 VOD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VOD의 주 매출원 중 하나이고 18개월간 편성된 지상파 드라마 101편을 분석대상으로, 드라마 장르가 VOD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PASW(Predictive Analytics SoftWare) Statistics 18 통계프로그램을, 드라마 장르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일원변량분석 (Analysis of Variance, ANOVA)을 통해 분석하였고, 드라마 장르는 로맨틱, 가족, 사극, 액션, 전문, 멜로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분석대상 101개 지상파 드라마의 VOD 편당 평균 구매건수는 약 4,152건으로 나타났으며, 드라마 장르별로 보면 액션장르 드라마의 평균 구매건수가 6,860회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후 검증 결과 로맨틱장르와 사극장르가 멜로장르에 비해 구매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분석
Ⅲ. 연구 분석 및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32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