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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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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진우 (영남이공대학교) 김문태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9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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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해 고객참여의 횡단적 영향의 논의에서 벗어나 고객참여가 관계의 성장과 쇠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규명해 내고자 한다. 이미 고객참여는 서비스접점에서의 고객-서비스제공자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혹은 그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것은 고객참여가 관계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는 의미이며,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할 때, 관계의 변화에 따라 고객참여의 수준도 그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고객참여 연구는 관계의 변화에 대한 고려없이 고객참여가 어떤 성과적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지에 집중되어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다면, 고객참여 역시 관계속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변수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 관계에 따라 고객참여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관계수명주기를 기준으로 고객참여의 4가지 하위차원별로 관계에 따라 참여행동의 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고객참여중 정보탐색은 탐색기에 높다가 강화기에 낮아지고 다시 성숙기에 높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정보공유와 개인적인 상호작용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관계가 깊어질수록 계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물론, 책임있는 행동의 경우에는 관계가 상관없이 일정한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고객참여는 관계의 변화에 따라 그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었다. 고객참여가 관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에 기인하여, 변화의 방향과 비율을 포함한 개념인 고객참여속도라는 변수를 고려하고, 이 변수와 관계적 성과변수들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객참여속도는, 우선, 서비스접점에서의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관계적 성과변수라고 할 수 있는 추천의도 및 고객협력과 같은 변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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