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국가 수준 자료인 The 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y, Kindergarten class of 1998~1999 (ECLS-K) 중, 초등학교 5학년 교사 및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교사 전문성 개발 변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학교 내 교사 모임 참여를 통한 협력 연구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국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위계적 선형 모형(HLM)을 통해 분석한 결과, 연수를 통한 전통적 전문성 개발 방법 뿐 아니라, 학교 내 교사 모임을 통해 교실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협력적으로 개발하는 연구 활동에 참여한 경험 역시 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이고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교사효능감이 중요시되고 있는 국내의 교육적 맥락을 고려했을 때, 본 연구는 교사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학교 내에서 시행할 수 있는 협력적 연구 활동을 주목하고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교사교육의 측면에서는, 기존의 연수를 통한 전통적 방법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교사들이 학교 현장의 맥락과 경험을 반영하여 수업 및 학교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협력적 연구 모임이 전문성 개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추후 국내 자료 분석을 통한 실증적이고 질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교사들이 참여하는 협력적 연구의 방법과 효과를 효능감의 측면에서 더 구체적으로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