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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연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9집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5 - 86 (22page)
DOI
10.24173/jge.2022.04.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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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고등교육은 경쟁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까닭에 학습 복지 혹은 공공재 개념의 평생교육이나 성인학습자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2016년 정부의 대학 평생교육 체제 지원사업으로, 이화여대에 성인교육을 위한 단과대학이 등장했을 때 사업참여를 반대하는 내부 구성원들의 격렬한 시위가 이어진 것도 그러한 한계를 잘 보여준다. 그러나 입시를 위해 소모되는 과도한 사회적 비용과 대학서열화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고등 수준의 교육기회가 더 이상 ‘경쟁으로 쟁취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지원받을 수 있는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
의무교육으로서의 고등교육이라는 발상은 우리에겐 다소 낯설지만, 미국의 경우 대선주자 오바마, 바이든이 대학(전문대학)교육을 무상교육으로 바꾸겠다는 공약을 되풀이하여 내걸었던 바 있다. 이미 한국의 고교생 70%가량이 대학에 진학하고, 사립대학도 교육부의 평가와 인증, 지원, 감사를 받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의무 고등교육이 그리 놀랄만한 일도 아니다. 고등교육이 학습 복지 차원에서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되는 것으로 변화한다면 대학은 기회의 평등, 양극화 해소의 장이 될 수 있고 진정한 평생학습사회가 구현될 가능성이 있다.
평생학습 사회 구현을 위해 고등교육이 주목해야 할 것은 초등 중・등교육-고등교육-성인교육으로 이어지는 생애주기별 교육의 원활한 연결이다. 과거 분리되어 존재했던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이 전단계와 다음단계 교육으로 연관된다면, 전단계 교육의 성취를 살펴보고 다음단계의 교육을 계획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관점에서 중등교육의 현행 체제를 살펴보고 고등교육의 역할을 규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글에서는 중등 교과과정에서 독특한 위치에 있는 교과목 〈독서〉에 주목하여 중등-고등 교육과정의 연결을 위해 고려할 점을 탐색해보았다. 이와 같은 탐색이 빠르게 구축되고 있는 평생교육 체제 안에서 중등-고등 교육과정의 유기적 연결에 주춧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평생교육 제도의 변화와 요구
2. 평생교육의 주체와 고등교육의 역할
3. 현행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문제
4. 단계적 교육 구상의 필요 – 독서교육의 경우
5. 평생교육체제에 대한 기대와 준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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