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범찬 (부경대학교) 송용관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4권 제2호 (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93 - 102 (10page)
DOI
10.47684/jcd.2022.06.24.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방과후학교 체육활동 참여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에 어떤 변화를 유발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A지역과 B지역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32명(1학년 11명, 2학년 21명)의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체육활동 참여에 따라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 변화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분석, 신뢰도 분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부가적으로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도 진행하였다. 방과후학교 체육활동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체육활동 참여 전과 후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를 6주의 간격을 두고 반복 측정한 결과(사전, 사후), 참여 전과 비교해 참여 후에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영역 중 유능성, 건강, 신체활동, 자기존중감, 유연성, 지구력과 신체 전반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정서에서도 방과후학교 체육활동 참여 후 긍정 정서 경험이 높아졌으며, 부정 정서 경험이 낮아졌으며, 이러한 변화는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욱이 3명의 학생의 면담결과에서도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의 질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초등학교 1~2학년들에게 긍정적인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 함양을 위해서 규칙적인 신체활동 참여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체육교육을 위한 소중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545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