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보람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7 - 151 (25page)
DOI
10.20437/KOAECE27-3-06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유형을 발견하고, 이에 따른 유아의 초기 문해(문해 흥미, 문해 능력) 차이와 유형화에 대한 어머니 요인(문해지도,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의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만 5세 반에 재원 중인 유아와 어머니 102쌍을 대상으로, 유아는 초기 문해 검사, 어머니는 질문지 조사에 참여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잠재계층분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계층분석 결과, 유아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은 유아 콘텐츠 활용형, 다방면 활용형, 제한적 활용형 세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일원변량분석 결과, 다방면 활용형이 읽기와 쓰기 흥미가 높았지만, 집단 간 문해 능력 차이는 없었다.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어머니 문해지도 중 발현적 지도와 디지털 지도, 어머니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중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이 유형의 소속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유아기 디지털 미디어 사용이 질적으로 다른 유형으로 구분되며, 유형 구분에 대한 어머니 요인의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유아기 디지털 미디어 사용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