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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언정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5 - 65 (11page)
DOI
10.21184/jkeia.2022.6.16.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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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얼굴은 내면을 내포한다. 얼굴은 수많은 내적 표현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얼굴에 대한 미학적 논의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길 바라며, 영화 속 배우의 얼굴을 통한 내면의 표현을 고찰한다.
벨라 발라즈의 영화 이론을 중심으로 그가 언급한 미세한 표정 표현이 연기 담론으로까지 확장되어야 함을 제시하며, 최근 전 세계의 관심을 받은 한국 영상 콘텐츠 〈오징어게임〉 속 얼굴 클로즈업에 주목한다.
카메라가 배우의 얼굴을 클로즈업하고 그 안에 함축된 변화와 표현을 극적으로 담아내기 시작하면서 배우의 얼굴이 새로이 조명받기 시작했다. 얼굴의 클로즈업은 영화가 지닌 무한한 잠재성이며, 배우의 연기가 지닌 탁월한 구체성이다. 이것이 벨라 발라즈의 미세한 표정 표현법이 연기 예술에 적용되어야 하는 분명한 이유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연구를 통해 영화 이미지와 클로즈업, 얼굴 미학과 연기가 지니는 상호 보완적인 유기적 관계에 집중하여, 그 가운데 발현된 내면의 의미에 더욱 집중한다. 관객으로부터 자기 동일시와 자기 반영성을 이끌어 내며 더욱 깊은 몰입을 누리게 하는 영화 속 얼굴이, 작품과 함께 오롯이 존재하며 작품의 이미지를 창조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을 증명하고자 한다.
배우의 얼굴과 미세한 표정 표현이 곧 연기와도 직결된다는 중요성을 언급하며, 얼굴에 대한 미학적 담론을 연기 예술로까지 확장하여 고찰했다는 것이 유의미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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