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희영 (조선대학교) 최수경 (조선간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93 - 201 (9page)
DOI
10.21184/jkeia.2022.6.16.4.19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간호실습 교과목운영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 학습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대상자는 G 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2021년 8월부터 10월까지 9주간 운영된 통합간호실습 교과목에 참여한 총 44명이었다. 학습한 시나리오는 고관절전치환술 후 수혈환자 간호,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환자 간호, 간경화증 환자의 고칼륨혈증 간호이다. 자료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versio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정,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간호실습 교과목을 적용 받은 후 임상추론역량(t=-14.82, p<.001)과 학습 자기효능감(t=-10.35,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교육 후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82±0.27점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간호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추론역량과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사례의 시나리오 개발과 함께 간호교육과정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간호실습 교과목의 적극적인 적용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논의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