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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선 (광주대학교) 박미마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 - 5 (5page)
DOI
10.31152/JB.2024.04.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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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재현한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상황을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실습교육을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 임상수행능력, 문제해결 적극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단일군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간호대학생으로 4학년에 재학 중인 단일군 50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6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 임상수행능력, 문제해결 적극성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문제중심학습 연계의 시뮬레이션 전·후 임상추론역량, 임상수행능력, 문제해결 적극성에 대한 차이는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임상추론역량의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실습 전 3.46± .43점에서 3.86± .68점으로 향상되었다(t=-2.99, p= .01). 임상수행능력은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실습전 3.59± .44점에서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실습 후 4.08± .73점으로 증가하였다(t=-3.11, p= .01).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실습 후 각 변수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임상추론역량 점수와 임상수행능력점수(r= .93, p< .01), 임상추론역량점수과 문제해결 적극성점수(r= .74, p< .01)로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임상수행능력점수와 문제해결적극성은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 .75, p< .01). 간호대학생의 임상상황에서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임상추론, 임상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교수자들은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교육을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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