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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렬 (연세대학교) 조소현 (연세대학교) 박정민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3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9 - 232 (24page)
DOI
10.23839/kabe.2022.37.3.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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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와 마루티 스즈키의 경쟁 역사를 국제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기업의 진출 및 시장의 변화 시점을 기준으로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의 마루티 스즈키와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5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인도 자동차 시장에 최초 자동차가 출시된 1단계(1890~1970년대), 자동차의 대중화를 앞당긴 마루티 스즈키의 합작투자 및 초기 모델을 출시한 2단계(1980년대), 마루티 스즈키의 독점 시장을 경쟁 체제로 변화시킨 현대자동차의 단독투자 진입과 초기모델을 출시한 3단계(1990년대), 자동차 시장의 다양화가 나타난 4단계(2000년대), 마지막으로 SUV시장의 성장인 5단계(2010년대 이후~)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인도 자동차 시장의 경쟁 역사와 여러 사건 속에서 현대자동차는 최대 경쟁 기업인 마루티 스즈키의 표준화 전략과는 대조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직면하게 되는 규율, 문화 및 이해관계자들의 가치관 등 현지 시장의 요구들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현지화 전략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마루티 스즈키가 독점적인 위치를 가진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펼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은 인도 현지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진입과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해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인도 자동차 시장의 시기별 경쟁 및 변천 과정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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