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7권 제4호 (통권9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51 - 3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전문상담교사들이 입직한 이후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전문성 발달 과정을 겪고 있는지 탐색하였다. 특히 전문상담교사의 정체성 혼란요인으로 주목되고 있는 이들의 다양한 양성경로의 독특성을 감안하여 전문성 발달의 배경과 맥락, 전문성 발달을 위한 노력, 전문성 발달의 저해요인 및 전문성 발달의 의미 등에 초점을 두었다. 전문상담교사로서 약 10여년간 재직한 4명의 전문상담교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Giorgi의 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총 64개의 의미단위와 22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여 결과적으로 문상담교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에 관한 6개의 상위범주를 생성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6개의 주제는 ‘볼모지에 이방인으로 홀로 던져진 혼동과 불안의 충격에서 시작’, ‘개인적 경험을 활용하여 학교체제에서의 생존전략으로 발전’, ‘전문성 신장을 위한 체제지원의 부족 속에서 자기 주도적 성장추진’, ‘부당한 평가와 대우로 인한 좌절 경험의 인식’, ‘내적 동기에 기초한 성장을 위한 끊임없는 자기성찰’, ‘내적 자신감의 축적을 통한 자율성 증가’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4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