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1호 (통권97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49 - 3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예비문항을 개발한 후 7개 지역의 전문상담교사 408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5요인 19문항으로 개발된 전문상담교사 역량척도를 전국 17개 지역에 근무하는 현직 전문상담교사 303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여 타당화를 검증하였다. 문항은 문항-전체 간 상관이 .417에서 .690으로 양호하며, 내적합치도 계수를 살펴본 결과 Cronbach`s Alpha는 .885이고, 요인별로는 .631~.882로 나타났다. 또한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상담자 자기효능감과 소진, 역할갈등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전문상담교사 역량은 상담자자기효능감과는 정적상관을, 소진과 역할갈등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연구를 통해 전문상담교사에게 `상담`, `교육`과 같은 주된 직무뿐 아니라 `관계`, `행정`, `태도`에 대한 역량이 전문상담교사의 원활한 직무와 학교현장 적응에 꼭 필요한 역량임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전문상담교사 역량척도 활용에 대한 실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5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