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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지은 (제주대학교) 홍미선 (제주대학교) 조정원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2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7 - 5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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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및 AI 기술의 혁명은 사회, 경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AI 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으나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아직 유아를 대상으로 한 AI 교육을 다루고 있지 않다. 컴퓨팅 사고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AI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전 연령대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연구와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안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AI 교육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놀이를 중심으로 체험, 경험할 수 있는 실생활의 문제를 전인적 영역에서 교육목표(전인적 발달, 컴퓨팅사고력(CT) 함양, AI 소양, AI 윤리), 교육내용(이해, 활용, 융합, 윤리), 교육영역(누리과정 영역 및 디지털 소양 영역), 교수학습과정(동기부여하기, 놀이경험하기, 성찰하기, 창안하기)으로 교육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교수-학습 모델은 AI에 대한 이해, 활용, 윤리, 융합의 교육내용을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놀이중심 AI 교수-학습 모델을 통하여 유아 놀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교사의 놀이지원에도 영향을 주며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AI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놀이중심 AI 교수-학습 모델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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