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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은창 (경희대학교) 배민우 (경희대학교) 문희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3 - 56 (14page)
DOI
10.21812/kjsp.2022.10.29.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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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이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을 통해 경험한 ‘배움’과 ‘도움’의 요소들을 사실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와 H시에 소재하고 있는 5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1,257명(남학생: 633명, 여학생: 624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자료수집은 Flanagan(1954)에 의해 고안된 주요사건기록(Critical Incident Report)을 본 연구에 맞게 ‘배움’과 ‘도움’에 대한 개방형 문항 각 1개씩과 성별을 물어보는 폐쇄형 문항(1개)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각 문항에 따라 성별로 나누어 공통되거나 비슷한 내용들을 서로 합쳐 소영역으로 분류하고, 이후 대표할 수 있는 주제를 찾아 중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영역으로 분류하였다. 각 영역별로 분류하기 전 표본의 10%를 활용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89%로 나타났다. 자료분석 결과,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으로는 ‘심동적 영역’,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순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체육수업에서 배운 것이 없다고 한 학생들도 11.71%(f=181)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체육수업을 통한 도움에 대한 응답은 총 1,978개로 나타났으며, ‘심동적 측면에 도움’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기타’, ‘정의적 측면에 도움’, ‘인지적 측면에 도움’ 순으로 나타났다. 이때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한 응답(f=210, 10.62%)이 ‘인지적 측면에 도움’(f=195, 9.86%)보다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교사가 제공하는 학습내용과 신체활동이 학생들에게 배움과 도움의 경험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평생체육으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이 되는 ‘배움’과 평상시 삶으로 연결되는 실천의 장으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체육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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